어빙 팬과 더불어 20세기를 대표하는 인물, 퍠션 사진가이다.
부모는 러시아 계 유태인으로 리차드 아벤던은 뉴욕에서 태어났다. 10살 때부터 박스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 시작하고 콜롬비아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한다.
만레이, 마틴 문카치, 에드워드 스타이켄 등과 같은 당대의 거장들에게 사숙(누군가를 마음속에 본받아 그의 작품 등을 통해 배운다는 뜻) 한다.
군에 입대해서 해군의 운송선의 사진반 소속으로 활동한다. 제대 후 뉴욕에 있는 사진학교에서 사진을 전공한다. 이 학교에서 패션계의 전설 아트 디렉터인 알렉세이 브로도 비치의 실험적인 사진술을 배운다. 브로도 비치는 아벤던을 “매우 신선하고 대상 여성의 매력을 표출하는데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으며 비범한 연출력으로 극히 창조적인 사진가라고”평한다.
1945년 주니어 바자 지의 전속 사진가로 출발해서 30년 동안 하퍼스 바자지와 보그지의 전문 사진가로 활동한다.
리차드 아벤던은 패션 이외에 1959년에 간행된 “관찰(Observation)과 1964년에 간행된 "Nothing Personal" 이란 두 권의 사진집의 업적으로 순수 사진가로서도 평가되고 있다. 또한 76년도에 “Portraits”로 85년도에 “In the American West”가 대표적인 작품집이다.
1974년에 제이콥 이스라엘 아벤던를 발표한다.
한 사람의 노인을(자신의 아버지) 6년간 촬영한 일백 점의 사진 중에서 여덟 점을 선택해 전시. 맨 처음 두 장은 노인이 79세였을 때의 사진.(전시장에 게재된 설명문에 의하면 막 재혼을 해서 머리를 검게 물들여 현역에서 물러난 지 얼마 안 되는 비즈니스맨으로 보인다. 8 x 10의 대형 카메라로 찍혀 있기 때문에 노인의 주름 하나하나가 자세히 묘사됨). 이 여덟 점의 작품들은 촬영 날짜가 기록되어 있어서 처음의 한 장부터 마지막 여덟 번째의 사진을 보면 6년 동안의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급격히 노인의 체력이 쇠퇴 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피부는 윤기를 잃어버리고 반점이 피부를 덮고 있다. 마지막 사진에서는 눈은 허공을 응시한 채 빈사 상태에 빠져있다. 이 사진은 죽기 1주일 전의 것이다.아벤던은 노인을 흰 배경 앞에 놓고 집도의가 매스를 쥐듯이 촬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피사체를 향한 작가의 감정 움직임은 없다. 어디까지나 주제는 죽음을 향해가는 한 노인에 대한 6년간의 시간인 것이다. 6년간의 시간이 한 점에 응집되어 있는 여덟 점의 작품은 강인한 존재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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